image

에팔레치안 트레일. 미국 양대 산맥, 서부의 로키 산군과 동부의 에팔레치안 산군. 그중 동부의 에팔레치안 산맥은 그리 험준 하지가 않아 최남단 조지아주의 스프링거 마운틴에서 출발하여 취북단 캐터딘 마운틴 까지 거의 2100마일 즉 3800킬로미터의 장도의 등산로가 닦여졌으니 이름하여 에팔레치안 트레일입니다. 이길이 지나며 거치는 국립공원은 남부의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과 중간정도에는 셰난도어 국립공원을 지나며 산세로 봐서는 국립공원 감이 되기에 충분한 화이트 마운틴 산군과 바다와 접한 미려한 산 아카디아 국립공원을 지납니다. 

셰난도어 국립공원내에 지나가는 에팔레치안 트레일의 거리 총연장은 105마일 즉 168킬로미터. 2100마일 총구간에 비하면 조족지혈에 불과하지만 이길을 완주하기로 한 우리 들뫼바다 산행 식구들. 하루 10마일. 16킬로미터 내외를 걸으며 10일간 이어질 힐링의 길입니다. 북부의 조용한 산촌 Front Royal 이라는 동네에서 시작하여 남하하면서 Skyline이라 명명된 산악도로를 서로 실타래처럼 얽히고 섥혀서 이어집니다. 무거웠던 삶의 배낭을 짊어지고와서 이 길을 걸으며 모두 버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세속으로 돌아가리라 다짐하며 장도의 첫걸음을 내 디뎠습니다.



셰난도어 국립공원은 북,중,남부 구역으로 나뉩니다. 이제 우리 종주팀들은 3일 동안 북부 구역 32마일을 완주하고 아름다운 정상을 품고 있는 센트럴 섹션로 진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에팔레치안 트레일을 품고 있는 셰난도어에도 봄빛이 완연합니다. 가을은 하늘에서 내리고 봄은 땅으로 부터 오른다고 했던가요.

대서양을 건너온 봄은 그 쪽빛 바다를 지나와 서서히 산으로 오르고 있기도 합니다. 수채화를 탄생시키기 위해 밑그림을 그리듯이 연녹색으로 풀어놓은 색감은 온 산을 적시고 있습니다. 온갖 새들이 노래하고 겨우내 얼었던 지하의 수분들이 봄이 되니 골마다 물이 차고 힘차게 흘러가니 봄의 교향악이 온누리에 퍼지는 평화의 시간들입니다.



스카이라인. 하늘길. 셰난도어 국립공원에 건설된 스카이 라인은 에팔레치안 산맥의 릿지나 9부 능선을 연결해 101 마일이 이어집니다. 이 역사는 무려 8년간에 걸쳐 완성된 길인데 1932년 당시 루즈벨트 미국 대통령 임기에 이루어진 국책 사업입니다. 1919년 부터 시작된 세계 공황. 그 불경기의 늪에서 탈출하기 위한 일환으로 국책 사업들을 실시 했는데 그중 하나로 수많은 미국 서민들이 이 공사덕에 기아에서 헤어날수 있었던 고마운 길이기도 합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조물주 께서 세상을 만들어 놓고 하신 말씀. "보기에 참 좋았더라..." 그래서 욕심이 생겨 스카이 라인이 끝나는 셰난도어 남쪽 마을 록피쉬에서 연결이 되어 하늘길은 테네시 주에 있는 또 하나의 동부 산악 국립공원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까지 유장한 블루 릿지 파크웨이 하늘길이 탄생합니다. 목가적인 농촌과 산촌을 지나며 정지용의 향수를 음미하며 달리는 길.

가다 지치면 아니면 산길이 너무 아름답다 그냥 지나치기가 아쉬우면 천연 캠핑장에 여장을 풀고 별이 더욱 찬란한 낮아진 하늘 아래서 야영을 합니다. 하나 서두를 것이 없는 나그네의 마음으로 말입니다. 셰난도어 산자락에는 봄의 향취와 곡차의 주향이 어우러져 미풍에 가득 스며듭니다.



셰난도어 국립공원. 청바지에 동그란 금테 안경. 수수한 얼굴에 미성을 지녔고 통기타의 기수이자 칸트리 뮤직의 총아였던 그러나 나이 50도 채 못되어 경비행기 조종하다 불의의 사고로 태평양에 잠든 뮤지션 John Denver의 대표곡이자 이 셰난도어 국립공원의 풍경을 잘 묘사한  노래. Take me home, country roads. 오늘도 이노래를 들으면서 또 간단없이 펼쳐지는 풍경들을 확인하면서 셰난도어 산정에 연결된 에팔레치안 트레일을 걸어갑니다.

Almost heaven, West Virginia, 

Blue ridge mountain, Shenandoah river,  Life is old there, older than the trees, Younger than the mountains, growing like a breeze

All my memories, gather round her Miner's lady, stranger to blue water Dark and dusty, painted on the sky Misty taste of moonshine, teardrop in my eye

Country roads, take me home To the place I belong, West Virginia, Mountain mamma, take me home Country roads.

관련 상품

북미 미국 캐리비안 크루즈. 크리스마스 & 셰난도어 트레킹 15박16일

15 nights 16 days

미국 동부지역 Shenandoah 국립공원의 3대 트레킹 코스를 즐기고 인근 워싱턴 관광을 겸한 트레킹, 옥색 물빛 고운 Carribean 해적들..